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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용차부문
출발전에 행선지를 미리 파악하자.
  • 자동차를 운전한다면 기본적으로 출발전에 행선지를 미리 지도를 보고 정해서 출발하자.
  • 운전자는 운전에 필요한 지도를 가지고 다니자.
  • 지도에는 좌회전, U턴, 시간별로 붐비는 정도 같은 것을 미리 표시해 놓자.
  • 가급적 최단코스로 행로를 정하고 교통방송에 귀를 기울여 정체 지역은 피하자.
난기운전(워밍업)은 기온에 따라 적절히 하자.
  • 혹한기에도 2분 이상 워밍업을 할 필요가 없으며,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천천히 출발해도 엔진에 무리가 없다. 디젤 차량의 경우에도 4계절 모두 5분 이상의 공회전은 불필요하다.
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지 말자.
  •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한 차량중량을 증가시키는 불필요한 물건은 싣고 다니지 말자. 10㎏을 쓸데없이 싣고 다니면 50㎞ 주행에서 80cc의 기름이 더 소비 된다. (시내의저속 운행시 연료 소비가 더 증가)
서서히 출발하고 서서히 정차하자.
  • 갑작스럽게 출발하면 10회에 약100cc(2,000cc형차)의 연료가 더 소비된다. 10회 급가속하면 50cc의 연료가 더 들어간다. 보통 가속보다 급가속은 2배의 연료가 더 사용된다.
경제적인 속도를 유지하자.
  • 평균 속도를 70Km/h에서 100Km/h로 올리면 연료는 20∼30%정도 더 소비된다.
    예를 들어 서울에서 대전을 70Km/h로 가면 100Km/h로 갈때보다 약25분 늦게 도착하나 연료는 20∼ 30%가 절약된다.
불필요한 급제동 및 급가속을 피하자.
  • 완만한 제동시 정속 주행 연료 소비량의 1.9∼7.7%, 급제동의 경우에는 13.2∼27.5%의 연료가 소비 된다. 차량을 70Km/h까지 증속시킬 때 가속 크기를 페달의 깊이(눌림) 3/4일 때 (평균 속도 증가율 2.73Km/hr/s)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다. 가속 크기를 완전히(4/4) 밟을 경우 6.9% 증가, 가속 크기를 2/4로 밟을 경우 주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져 (3/4소요시간의 약1.5배)의 연료 소비량이 16.3%로 증가
기어 변속은 속도에 따라 적절하게 하자.
  • 도로에서는 엔진의 무리가 없는 한 고단 기어를 사용하여 주행하는 것이 연료가 절약된다. 동일한 거리를 4단에서 40Km/h로 주행할 경우 3단에서 40Km/h 주행할 때보다 약 30% 연료 절감 가능
에어컨에 의한 차내 온도는 적절하게 조절하자.
  •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주행 속도의 변화에 따라 최대 20%정도 연료 소비가 증가
    에어컨은 자체 중량만으로도 1∼2%정도 연료 소비 증가
    주행 속도가 50Km/h 정도일 때 연료소비가 가장 많고, 속도 증가에 따라 점차 소비량 감소
   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에는 가급적 시속 40km이상의 속도로 주행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
엔진 공회전을 하지 말자.
  • 불필요하게 하루 1회 공회전(급공회전) 시키면 월 150cc의 연료가 더 소비된다. 엔진을 켠채로 운행 하지 않으면 10분에 200cc의 연료가 타서 없어진다.
자동차는 항상 잘 정비하자.
  • 정기적으로 정비점검하여 사고 예방과 연료 과소모 요인을 조기에 개선할 수 있도록 하자.
    정비점검 소홀에 따른 에너지 손실은 다음과 같다.
정비점검 소홀에 따른 에너지 손실
항 목 에너지 손실
  • 타이어 공기압이 규정 압력보다 20% 부족시
  • 에어필터 청소상태 불량
  • 에어크리너 불량시
  • 인젝터 불량
  • 점화장치에서 점화각도 1°조정 불량
  • 차에 맞지 않는 엔진오일 사용시
  • 냉각수 온도가 60℃ 이하일 때
  • 0.8%∼4.3% 연료소비 증가
  • 4% 연료 추가 소비
  • 5∼8% 연료 추가 소비
  • 5∼6% 추가 소비
  • 1°에따라 1% 추가소비
  • 3∼4% 추가소비
  • 5∼10% 이상의 연료 소비 증가
연료 사용당 주행거리 (연비 Km/ℓ)를 점검하자.
  • 주행(Km) 및 주유(ℓ)기록을 반드시 하자.
  • 시내와 시외 연비를 따로 체크하자.
  • 연비에 이상이 있다고 체크되면 반드시 그 원인을 규명하여 개선하자.
래디얼 타이어를 사용하자.
  • 타이어는 마찰 손실이 작은 래디얼형을 쓰자
  • 타이어는 적절히 사용한 후에는 새것으로 교체하자
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여 운행하자.
  •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의 이상 마모, 진동시 무게 중심의 악화 등을 초래하므로 최소한 1주일에 한번정도 점검하자. 공기압이 20%정도 부족하면 연료는 약 0.8∼4.3%정도 더 소비되며, 타이어의 수명은 약15% 정도 감소된다. 또한, 공기가 ㎠당 0.5㎏이 부족한 타이어로 100㎞를 주행하면, 2.68㎞를 주행할 수 있는 연료가 더 소모된다.
정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자.
  • 자동차의 타이어는 오래 사용하다 보면 편마모가 일어나게 되는데 가끔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 주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좋은 연비를 유지할 수 있다
오일 및 에어크리너를 정기적으로 교환하자.
  • 주기적으로 보충, 청소 및 교환을 하여야 엔진의 조기 마모와 연료의 과다 소모를 방지 할 수 있다.
  • 오일은 계절에 따라 구분해서 동일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.
  • 엔진 오일을 점검 보충시에 오일레벨게이지의 최대, 최소 범위내에 있어야 정상이다.
  • 에어크리너는 수시로 청소(안쪽→바깥쪽)해야 하며 오염, 훼손시에 즉시 교환하여야 한다.
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자.
  • 한두 정거장 거리는 걸어 가자.
  • 단거리 교통수단에는 자전거를 이용하자.
  • 웬만한 것은 서신, 전화 등으로 처리하자.
에너지절약형 차를 선택하자.
  •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형차를 구입하자.
  • 같은 차라도 연료비가 적게 드는 차종을 선택하자.
  • 차를 과시품으로 생각하지 말고 교통의 수단으로 생각하자.
불필요한 운전을 삼가자.
  •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선진국보다 두배이상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하므로 대도시는 항상 상습 체증에 시달린다. 차량 소통 속도에 따라 연료 소모량은 급격히 늘어 시속 30㎞에서 20㎞로 떨어지면 연료 소비가 19%늘며, 또다시 10㎞이하로 떨어지면 42%나 늘어난다.
  • 승용차의 연간 평균 주행 거리는 (단위 : 천㎞)
국가별 평균 주행거리
일본 프랑스 미국 한국
10.1 14.5 17.9 25.7
경승용차를 타자.
  • 800cc급 경승용차의 경우 동일 연료량으로 1,500cc급 대비 1.6배, 2,000cc급 대비 2배, 3,000cc급 대비 2.6배 주행 할 수 있다.
차계부를 쓰는 습관을 갖자.
  • 주유량과 주행거리 및 운행상태등을 기록하여 연비(㎞/ℓ)를 점검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.
  • 연료 주입때마다 차계부에 주입량 및 주행거리를 기록하게 되면 연비를 체크할 수 있다.
  • 차계부를 차내에 비치해 엔진 오일과 에어필터의 교환 시기를 그때그때 기입해 두면 부품의 교체 시기를 제때 맞출수 있어 연료소모량 감소 및 비용도 절약하게 된다.
승용차 10부제에 참여하자.
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자
  • 가급적 지하철이나 전철을 이용하자.
  • 가끔 승용차를 두고 버스나 지하철로 출근하자.
  • 장거리 여행은 반드시 열차나 고속버스로 하자.

담당자 정보

담당부서
경제산업국  조선경제과  지역경제팀 
담당자
반미정 (☎ 055-639-4434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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